식상한 최신가요에 질린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커버곡 가수들을 소개합니다.
멜론 Top 100 이라던지 최근 인기가요를 보면, 아이돌그룹 혹은 기존에 알려져있던 발라드그룹이 도배를 하고, 듣다보면
그게 그 노래같고, 식상하단 느낌이 자주들었습니다.
그래서 언젠가 부터 뮤직플레이어가 아닌 유튜브 어플을 키고 커버곡을 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.
듣다 보니 소개해주고 싶은 커버곡, 가수를 소개하고 싶었습니다.
커버곡의 뜻
그런데 리메이크와 커버 의 뜻 알고 계시나요?
저도 자세히는 몰랐는데,
본인이 불렀던 노래를 새롭게 다시 부르면 리메이크곡(remake) 라 칭하고,
타인의 노래를 자신이 부르게 되면 커버곡(cover) 이라 칭한다고 합니다.
국내
버블디아
뮤지컬 배우 출신 인 아프리카 BJ 버블디아 님 입니다.
최근에는 아프리카 티비를 자주 보지는 않습니다만, 간혹 들어가보면 꾸준히 시청하는 애청자 분들도 많이 계시고, 그로인해 방송활동도 열심히 하시고, 멋지십니다.
‘너의 목소리가 보여‘ 라는 케이블 방송에서 최후의 1인 선정된후 더 유명해진거 같습니다.
최근에는 커버곡만이 아니라, 드라마 OST 에도 참여 하여 더 널리 자신의 입지를 다지시고 계십니다.
원곡과 비교
이선희 보이스 말고 다른 보이스로 들어보니 또다른 느낌이 나는게, 색다르고 좋습니다.
이선희 – 인연
버블디아 커버 – 인연
https://youtu.be/Kzk_1DHMb30?list=PLkOhmEqBvn4QnSIKKA9F_EqDOrKhqzYLl
버블디아님의 유튜브 채널 바로 가기: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w7ej35vkwxRMWvH8DeoCNQ
마마무
https://youtu.be/xv6sfco-5dU?list=PLzLRuWFjZcKtIcIQbQL9iKbn78BqEBgb3
이 그룹이야, 이미 스타가 되어버려 소개할 필요도 없지만, 처음 불후의명곡 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,
‘정말 너무 잘한다‘ 는 생각이 들어 이런 포스팅을 올리면 꼭 써봐야지 했었습니다.
제 생각엔 이런 커버곡들이 마마무의 인지도 올리는데 큰 작용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.
원곡과 비교
여러곡 있지만, 이 노래를 가장 많이 들었던거 같습니다.
스윙스 – Real Lady
마마무 커버 – Real Lady
마마무 팬 카페 바로 가기:
일본
Goose house
이 그룹은 아애 포스팅 자체를 따로 썻습니다.
지난 Goose house 포스팅 바로 가기:
다양한 음악을 보여주는 일본인디밴드 Goose house
그 정도로 많이 듣고 정말 추천합니다. 이 그룹은 커버곡만해도 백곡 넘을거라 생각됩니다.
최근에는 직접 앨범도 발표하여, 자신들의 음악을 알리는데도 집중 하는거 같습니다.
원곡과 비교
전혀 들어볼 생각 없던 일본 아이돌 그룹 노래도 Goose house 가 부르니, 완전 다르군요.
AKB48 – 恋するフォーチュンクッキー
Goose house 커버 – 恋するフォーチュンクッキー
JP-act
나고야 대학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아카펠라 그룹입니다.
그룹이 아니라 단체입니다. 사진에 보이는 팀만 있는게 아니라, 다른 팀들도 많이 있습니다.
일본 가수중에 Makihara noriyuki 를 좋아하는데, Youtube 에서 검색 하다가 연관 검색 결과에 나와서 틀어봤는데, 아카펠라 보컬 보이스도 그렇고 특히 하모니가 너무 좋아하서 계속 듣게 되었습니다.
원곡과 비교
Makihara noriyuki 의 노래중에 Hungry Spider를 제일 좋아해서, 이 노래를 많이 들었습니다.
Makihara noriyuki – Hungry Spider
JP act 커버 – Hungry Spider
나고야 아카펠라서클 JP-act 홈페이지 바로 가기:
해외
PostmodernJukebox
이름을 보시면 알든 특정그룹이 아닌 Youtube의 채널입니다.
여기에도 업로드 된 몇몇 그룹이 있는데, 대부분 클래식 스타일로 커버하는거 같습니다.
제가 bluegrass 음악을 좋아해서 검색하다 알게 된 채널인데, 한번 들어보셧으면 합니다.
연인끼리 차안에서 이 채널에 등록된 노래 틀면서 드라이브하는데 딱 입니다.
원곡과 비교
등록된 곡들이 많습니다만, 이 노래로 처음 이 채널을 알았습니다.
노래가 완전히 다릅니다.
Nicki Minaj -Anaconda
Vintage Bluegrass Hoedown 커버 -Anaconda
postmodernjukebox 홈페이지 바로 가기:
글을 쓰고 나서
어떠신가요?
저는 유튜브로 가장많이 검색하거나 시청했던것이 커버곡 이였던거 같습니다.
커버곡으로 노래를 접하고 원곡을 들어보면 비교도 해보는 맛이 또 다른 음악의 재미인거 같습니다.
어떤 사람들은 커버곡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기도 하더군요.
‘원곡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해서 부른다.’
특히 위 일본그룹 Goose house 경우 팬들도 많지만, 안티팬들도 꾀 있는거 같습니다.
저는 이왕 듣는거 이런식으로도 들어보고, 저런식으로도 들어보고 다양한 느낌으로 들어보는게 더 좋다라고 생각합니다만,
사람들마다 다 자신의 생각이 있으니 이렇다 저렇다 하기 어려운거 같습니다.
No Comments